본문 바로가기

개인 리뷰와 참관기/네트워크 & 통신

편리하게 무선으로 즐기자. 아반트리 오아시스 블루투스 송수신기 필드테스트

■ Avantree 오아시스 블루투스 송수신기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아반트리의 Oasis로 블루투스 송수신기 제품입니다.


"유선 말고 무선으로 편리하게 연결해서 음악을 들으면 정말 좋겠다."

헤드폰이나 이어폰 그리고 스피커같은 음향기기등을 이용하면서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을겁니다.

아반트리 오아시스는 바로 이렇게 유선의 기기들을 무선이나 블루투스 기기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RX/TX)


제품 이름에서처럼 한방향으로만 통신을 하는게 아닌 송신(TX)과 수신(RX)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장치입니다.

PC와 아반트리 Oasis를 케이블(Optical, AUX)로 연결한 뒤 블루투스 지원을 하는 스피커나 헤드셋으로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TX모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음악을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고 아반트리와 페어링을 하게 되면 유선 헤드폰이나 스피커를 통해서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RX모드)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반트리 Oasis는 블루투스 4.1버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APT-X, LL 코덱을 지원해 보다 높은 수준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기기들과의 연결을 위해 AUX, RCA, 광(Optical) 입출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기들이 보통 10m 내외의 유료거리를 갖는데에 반해 아반트리 오아시스는 그보다 훨신 넓은 50m의 커버리지를 갖습니다.


무선 연결뿐만이 아닌 유선으로 연결하는 바이패스 모드를 지원해서 유선/무선을 편리하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제품의 스펙이나 특정들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앱으로 QR코드를 인식하게 되면



아반트리의 제품 등록 사이트에 연결이 됩니다.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




유통 및 고객지원은 (주)가우넷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봉인씰이 잘 붙어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메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제품의 포장은 확실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2층 구조로 패키징이 되어 있습니다. 



메뉴얼과 각종 케이블, 퀵가이드와 워런티 카드로 구성품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한글 메뉴얼이 제공되어 제품을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은 micro5핀 케이블로 연결을 하게 되며 케이블만 제공이 되므로 USB 허브나 충전기는 따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광(Optical), RCA, 3.5mm AUX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광(Optical) 입출력이 되는 기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DAC, AMP, 스피커등등



3.5mm AUX 케이블입니다.



2RCA 케이블입니다.



전원용 마이크로 5핀 케이블입니다.





■ 제품의 외형 및 기능



전면에는 액정이 달려 있으며 액정 보호를 위해 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안테나와 입출력 단자들이 있습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바닥면에는 고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담한 사이즈로 손바닥 위에 올려놓을 수 있을만한 사이즈입니다. 



보통 사용되는 마우스와 비슷한 무게입니다.





노란색 박스 부분은 기기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LED이고

빨간색 박스 부분은 기기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버튼부입니다.


1번 

짧게 - BT 재연결

길게 - 페어링모드


2번

짧게 - AUX / Optical 변경

길게 - 음성안내 On/Off


3,4번

짧게 - 볼륨 조절

길게 - 이전곡 / 다음곡

- / + 버튼을 동시에 3초정도 누르고 있을경우 페어링을 초기화하게 됩니다.



안테나는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내장 스피커를 통해 기능이나 버튼들에 대해 음성안내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전원부와 RX(수신) / TX(송신) 연결용 커넥터입니다.

각각 AUX / 광(Optical) 입출력 모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바이패스(유선연결) 모드와 블루투스(무선)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송신 / 수신 기능을 변경하는 스위치입니다.




■ 제품의 연결(RX/TX) 및 사용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블루투스 모드로 변경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로 들어갑니다.

수신모드 일때는 RX LED가 파란색/흰색으로 빠르게 점등이 되고

송신모드 일때는 TX LED가 파란색/흰색으로 빠르게 점등이 됩니다.




스마트폰과 페어링을 완료하였습니다.



페어링이 완료가 되면 흰색 LED로 고정이 되게 됩니다.

페어링 된 기기에 따라 지원 코덱(ATP-X)의 LED가 켜지게 됩니다.


테스트로 스마트폰과의 페어링을 통해 이어폰으로 음악을 감상했습니다. (RX모드)




◆ 아반트리 Oasis 블루투스 송수신기 음성 멘트 영상


기기의 기능이나 상태를 음성으로 안내를 해주는 기능은 상당히 편리하지만

그다지 필요 없는 멘트도 너무 많이 해서 조금은 산만한 느낌이였습니다.


파워 온 / 블루투스 모드 / 바이패스 모드 / 페어링모드 이런식으로만 간단하게 했으면 좀 더 좋았을텐데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음성 안내의 경우 On/Off가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기기들과의 연결때는 쉽게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너무 많은 멘트는 더더욱 아쉬웠습니다.



보통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블루투스 동글입니다.

사이즈도 훨씬 작고 가격 또한 아반트리 Oasis에 비해 1/10정도밖에 안하는 기기입니다.

PC에서는 사운드뿐 아니라 각종 입력기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블루투스 동글은 싸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동글의 단점은 무선 헤드셋이나 사운드 장치를 연결할 경우 사용시간이 길어질수록 사운드의 싱크가 어긋나게 됩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감상하다면 보면 영상과 사운드의 싱크가 점점 더 벌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블루투스 동글을 재연결해주면 해결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역시나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몇년전에 이것때문에 시중에 파는 저가형 블루투스 동글 3-4개와 다양한 블루투스 장비로 테스트를 했었는데 시간은 조금 차이가 났지만

모든 제품에서 동일하게 싱크가 어긋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블루투스 동글의 경우 보통은 음악 용도로만 사용을 하고 영화 감상에는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반트리 Oasis의 경우 PC와 연결시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또한 별도의 안테나 덕분으로 블루투스의 거리가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USB 동글을 사용할때는 거실에 있는 PC에서 페어링을 하게 되면 주방까지는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무선 기기들을 가지고 방이나 화장실등에 들어가게 되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Oasis의 경우 블루투스가 아니라 WiFi 수준만큼의 높은 커버리지를 보여주었습니다.


PC - Oasis - 스피커를 바이패스 모드로 연결해 사용을 한다면 평소에는 유선으로 

필요한 경우 블루투스 모드를 통해 무선 기기와 페어링을 해서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송신(TX) 모드를 통해 TV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반트리 Oasis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 TV와 연결(송신모드)이라고 생각합니다.

TX 모드를 통해 Optical / AUX로 아반트리 Oasis와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개씩 가지고 있는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이어폰등을 통해 TV 시청이나 콘솔 게임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밤 늦은 시간 TV를 보거나 콘솔 게임을 하고 싶지만 엄마 or 마누라의 등짝 스매싱이 두려웠다면 이제부터는 걱정하지 마세요.

늦은 시간 프리미어 리그를 시청하거나 아내와 아이들이 모두 잠든 시간 젤다를 찾고 싶은 사용자라면 이제 더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불편한 이어폰을 길게 연결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제 여러분에게는 아반트리 Oasis 블루투스 송수신기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전화주세요. 준비된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홈쇼핑 버전입니다. ^^)


TV에서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이 된다면 이 제품이 필요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TV가 대부분인 상황에서 Oasis의 TX 모드는 정말 너무나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오랜시간 사용을 해도 싱크가 틀어지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Avantree 오아시스 블루투스 송수신기 정리








지금까지 편리하게 유선 장비를 무선으로 즐길 수 있는 아반트리 Oasis 블루투스 송수신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vantree는 모바일 기기들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특히 음향관련 기기들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블루스트 헤드셋이과 이어폰등을 사용해봤지만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제품들이였습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한 Oasis 블루투스 송수신기 역시 아반트리의 브랜드와 잘 맞는 기기였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유선 방식의 음향 기기들을 무선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재미있고 편리한 제품이였습니다.


일반 AUX 출력뿐 아니라 광(Optical) 입출력을 지원하는 기기에도 연결할 수 있고 

APT-X / LL / SBC등의 다양한 코덱으로 높은 음질의 영상이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8만원대의 가격이 다소 높게 생각될 수 있겠지만

다양한 기기의 활용가 높은 수준의 무선 성능을 생각한다면 8만원의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을만큼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PC나 다른 음향 장치와 연결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TV와의 연결이 너무나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편리한 유선(Bypass) & 무선 연결 방식 (RX / TX)

2. 다양한 입/출력 단자 지원(Opticla / AUX / RCA)

3. 다양한 코덱 지원 (APT-X, APT-LL, SBC)

4. 딜레이와 끊김없는 우수한 무선 성능



단점


1. 음성 안내 멘트






"이 사용기는 가우넷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