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 IT/CPU, 메인보드, VGA, RAM

튜닝을 튜닝한다. 마이크론 발리스틱스 텍티컬 트레이서 RGB 메모리 필드테스트

■ 마이크론 Ballistix 텍티컬 트레이서 RGB 메모리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마이크론의 발리스틱스 텍티컬 트레이서 DDR4 RGB 게이밍 메모리입니다.


현재 PC 시장에서 RGB는 대세를 넘어서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 CPU 쿨러, 케이스 쿨러와 RGB LED 메모리라고 생각합니다.


DDR3 시절 가장 선망(?)의 대상이였던 튜닝용 메모리는 커세어의 도미네이터 제품이였습니다. (일명 도미램)

방열판과 더불어서 강하지 않게 은은하게 방출이 되는 LED는 상당히 멋진 자태를 뽐냈습니다.

현재는 PC제품 대부분이 RGB LED를 뽐내고 있으며 시장에서 가장 선호는 제품은 지스킬 Trident Z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일명 지숙이)

물론 이외에도 게일의 수퍼루브나 팀그룹의 T-Force 제품들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마이크론의 발리스틱스 텍티컬 트레이서 메모리의 경우 기존의 RGB LED의 효과만이 아닌 추가로 라이트바를 제작 할 수 있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로 제작이 가능하도록 마이크론에서 기존의 도면을 제공하고 있어 손쉽게 라이트바의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튜닝된 램을 사용자가 또다시 튜닝을 할 수 있는 정말 독특하고 재미있는 컨셉의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DDR4 2,400M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으며 XMP 적용시 손쉽게 3,000MHz으로 오버클럭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클럭이나 타이밍등의 오버클럭도 가능합니다. 


RGB LED는 각종 보드(ASUS, Asrock, Gigabyte, MSI)들의 LED 싱크(Sync)와 연동이 가능하며 

마이크론 발리스틱스 M.O.D S/W를 통해서 별도로 LED 모드나 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또 다른 특징은 제품의 평생 보증(Life Warrenty)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 / 2년 / 3년단위로 보증기간을 제공하는데 반해 이런 보증 기간은 상당히 반길만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지원은 마이크론 SSD와 마찬가지로 아스크텍(http://www.ask-tech.com/) 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메모리의 경우 대부분 시스템에 삼성 시금치 램을 사용해서인지 이렇게 개별적으로 포장이 되어있는 제품들을 보면 상당히 어색(?)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봉인씰이 잘 붙어 있습니다.



16GB 제품으로 8GB 메모리 두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포장은 동그라미 부분에 홈이 있어서 메모리가 케이스 안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메뉴얼이나 스티커등 다른 구성품 없이 메모리만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메모리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방열판이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메모리의 상단에는 RGB LED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라이트 바가 있습니다.




동그라미 부분의 고정 핀을 제거하면 라이트바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로 라이트바를 제작해서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




방열판이 장착되어있서 무게는 좀 나가는 편입니다.




■ 메모리 장착 및 테스트



테스트를 진행할 시스템은 AMD Ryzen5 1600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CPU의 오버클럭은 해제하고 노멀 상태로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기본 동작 클럭인 2,400MHz와 더불어 XMP가 적용된 3,000MHz 그리고 추가적으로 3,466MHz까지 오버가 가능했습니다.

3,600MHz의 경우 부팅까지만 가능하고 안정화는 실패하였습니다.










기본클럭인 2,400MHz에서 XMP의 동작인 3,000MHz까지는 성능의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지만 그 이상의 클럭에서는 성능 향상의 폭은 조금 더 줄어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3,600MHz까지 욕심을 냈었는데 부팅까지만 가능이 되서 이 부분이 살짝 아쉬웠습니다.

오버의 경우 개인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부분이므로 절대적인 수치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 LED 효과



메모리의 기본적인 상태와 LED 효과를 설정할 수 있는 발리스틱 M.O.D S/W입니다.

https://ballistixgaming.com/downloads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M.O.D의 경우 3가지 SPD DATA / Temperature / LED 3가지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설정 메뉴를 들어가게 되면 온도 위젯이나 Sync에 대항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LED의 경우 RGB(255,255,255)값을 통해 색을 변경할 수 있으며 각 모듈(메모리)마다 별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패턴의 LED 효과로 세팅이 가능하며 밝기와 빠르기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마이크론 Ballistix 텍티컬 트레이서 RGB 메모리 LED 영상


개인적으로 RGB LED 메모리는 처음 사용을 해봐서 너무 신기하고 좋았습니다. 매번 다른 분들의 리뷰에서만 보던 LED 효과를 직접 보니 상당히 감격(?)스러웠습니다.

라이트바를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LED 효과는 더욱 더 좋아질거라 생각됩니다.





■ 마이크론 Ballistix 텍티컬 트레이서 RGB 메모리 정리








지금까지 마이크론의 발리스틱 텍티걸 트레이서 RGB 게이밍 메모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3,000MHz의 오버클럭 동작을 보증하는 XMP 기능과 RGB LED 효과는 상당히 만족스런 제품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교체 가능한 라이트바 역시 튜닝 효과에 있어서는 다른 LED 메모리 제품들과 확실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제품이였습니다.

제목처럼 RGB 튜닝 메모리를 사용자가 다시 튜닝할 수 있는 상당히 재미있는 제품이였습니다.


제품의 성능이나 RGB 효과와 평생 보증 기간등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지만 제품의 가격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 제품이였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RGB LED 효과와 추가로 튜닝이 가능한 라이트바

2. XMP 3,000MHz와 추가적은 오버클럭 

3. 평생 보증 기간



단점


1. 다소 비싼 가격







'이 사용기는 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