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 IT/IT, 생활

충전기 종결자! 가우넷 오호 MCL101 멀티충전기 필드테스트

■ 가우넷 5포트 멀티충전기 MCL101 소개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과같은 모바일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용자들은 같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모바일 기기의 공통적인 부분인 배터리의 충전입니다. 예전에는 충전기 한대에 기기 한대를 충전했지만 지금은 여러개의 포트를 가진 멀티 충전기로 편리하게 충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 충전기는 충전할 수 있는 포트의 수, 지원하는 단자와 방법(유/무선) 그리고 충전기의 출력에 따라 정말 엄청나게 많은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하는 MCL101 멀티 충전기는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5개의 포트를 가진 제품으로 QC 3.0이 지원되는 USB Type-A 4개와 PD 3.0의 USB Type-C 포트 한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고속충전(5V / 2A)을 지원하는 많은 수의 포트가 중요 포인트였다면 요즘은 퀄컴의 QC(Quick Charge)의 지원과 Type-C 포트를 이용하는 PD(Power Delivery) 포트가 멀티 충전기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가우넷 MCL101 멀티 충전기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멀티 충전기를 구입할때는 동시에 충전을 할 수 있는 포트의 갯수와 더불어서 기기들을 얼마나 빨리 충전을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충전 속도는 QC의 지원 여부와 함께 충전기의 출력(W)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노란색 글씨로 되어있는 부분으로 110W의 높은 출력과 함께 USB Type-A 4개의 포트 모두 QC 3.0의 지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PD 포트의 경우 최대 20V / 5A까지 지원을 하고 있기때문에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뿐 아니라 PD를 지원하는 노트북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멀티 충전기들과 스펙을 비교해놓은 표입니다. 대부분의 멀티 충전기들 역시 퀄컴의 QC 3.0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MCL101처럼 4개의 포트 모두 QC 3.0을 지원하는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죠. 또한 PD 포트의 경우 대부분이 3A ~ 3.5A까지만 지원하지만 MCL101은 5A까지 지원을 하고 있어서 출력이 큰 고사양의 노트북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외형과 성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구성품



처음 박스를 보고 크기때문에 조금 놀랐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멀티 충전기 제품 중 가장 큰 박스 크기 였습니다. 박스는 흰색으로 깔끔하게 되어있으며 제품의 스펙이나 특징들을 잘 표시하고 있습니다.






박스 윗쪽에는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충전기와 전원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로 상당히 간소(?)하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가우넷에서 충전기를 제공받아서 받지 못했지만 1월 31일까지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C to C 케이블을 추가로 제공 한다고 합니다. 멀티 충전기를 여러대 사용해보니 충전기를 눞혀서 사용하는것보다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는게 훨씬 더 깔끔하고 편하더군요. 그래서인지 별도의 거치대나 스탠드가 없어서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8자형(버터플라이)의 전원 케이블입니다. MCL101은 110V ~ 220V 입력을 지원합니다. 외국에서 사용할 경우 해당 국가에 맞는 전원 케이블로 바꾸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행갈때 꼭 챙겨가세요. ^^)



전원 케이블을 꼽기만 하면 되다보니 사용법보다는 스펙이나 안전에 관한 안내가 꼼꼼하게 적혀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흰색으로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모든 제품이 그렇지만 블랙 / 화이트는 구매전에 언제나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충전기는 검은색보다는 화이트가 좀 더 잘 어울리는거 같습니다. ^^



제품의 박스도 크다고 했지만 실제 충전기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세로나 높이(두께)보다 가로 길이가 기존 5포트의 멀티 충전기에 비해 70%가량 큰 편이였습니다. 충전기의 전체적인 용량이 커지다보니 크기 역시 커졌을거라 생각합니다.



멀티 충전기의 용량때문에 크기뿐 아니라 무게 역시 다른 제품에 비해 묵직한 편입니다. 



PD(Power Delivery) 3.0을 지원하는 USB Type-C 포트 한개(왼쪽)와 퀄컴의 QC(Quick Charge) 3.0을 지원하는 USB Type-A 포트 4개로 총 5개의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스펙에서도 말씀드렸지만 USB Type-A 포트는 모두 다 QC 3.0을 지원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스마트 기기들을 동시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패드와 같은 기기들을 충전할때 QC의 지원여부는 충전 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때문에 정말 반가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에는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오호(OH-HO)는 거꾸로 해도 OH-HO가 되더군요. ^^



PD 3.0 포트 한개와 QC 3.0을 지원하는 네개의 포트라면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부족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USB Type-C 포트의 경우 닌텐도 스위치나 노트북과 같은 높은 출력을 필요로 하는 기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노트북을 고를때 PD 포트의 지원 여부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중에 하나입니다.





■ 충전 테스트




PD 포트가 있는 씽크패드 노트북 / 애플 아이패드 6세대 / LG G패드 5 / 삼성 갤럭시노트 FE / 브리츠 블루투스 스피커의 기기들로 가우넷 오호 MCL101 5포트 멀티 충전기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뒷쪽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5개의 모든 기기들이 동시에 충전중입니다. 노트북은 PD 포트에 연결을 했습니다.



노트북을 포함 모든 기기들을 연결해도 9V / 1.65A의 출력으로 고속충전(QC)이 되고 있습니다. (LG G 패드5)



스마트 패드에서도 고속 충전이 지원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에 연결을 하면 노트북을 사용하더라도 배터리 잔량이 줄어들지 않고 배터리가 충전이 되며 추가로 다른 기기들 역시 동시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레노버 씽크패드의 경우 기본 어댑터의 출력이 45W이라 MCL101로도 충분하고도 남는 스펙이였으며 LG 노트북인 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 가우넷 5포트 멀티충전기 MCL101 정리








가우넷 호호 MCL101는 PD 3.0을 지원하는 USB Type-C 포트 한개와 QC 3.0을 지원하는 4개의 Type-A 포트로 이루어진 5포트 멀티 충전기입니다. 최대 110W의 출력을 통해서 노트북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스마트패드, 스마트폰, 게임기, 액세서리등)들을 동시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5포트 이상의 멀티 충전기중에서 PD + QC를 지원하는 제품들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Type-A 포트 모두 QC 3.0을 지원하는 제품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이 글에 제목처럼 이 제품 한개만 있으면 다른 충전기가 필요 없을 정도로 모든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죠.


만일 노트북이 아니라 닌텐도와 같은 게임기, 태블릿 그리고 스마트폰만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가우넷 MCL101 멀티 충전기는 조금 오버 스펙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자들이라면 50W~60W정도의 출력을 가진 제품이면 충분하니까요. 하지만 노트북까지 추가로 충전을 해야하는 사용자에게는 딱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PD 포트가 최대 100W의 출력을 지원하기때문에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노트북을 충전할 수가 있으니까요.


제품을 테스트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기능적인 부분보다 충전기를 세울거나 충전하는 기기들을 보관할 수 있는 거치대나 스탠드가 없는 부분이였습니다. 충전기의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이 안된다면 별도의 옵션으로라도 구매가 가능했으면 더 좋았을거라 생각합니다. 멀티 충전기를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겁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PD 3.0 한개와 QC 3.0을 지원하는 4개의 충전 포트

2. 최대 110W의 출력으로 노트북과 스마트 기기들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음



단점


1. 세로로 세울 수 있는 거치대(스탠드)가 없음





"이 사용기는 네이버체험단을 통해 가우넷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가우넷 네이버 스토어 바로가기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