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기타, 주변기기

편리한 청소!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 필드테스트

■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아이라이프의 A4S 로봇청소기입니다.


집에서 청소와 빨래는 제가 담당하기때문에 몇년전부터 로봇청소기가 참 갖고 싶었습니다. 요즘은 기온이 내려가서 괜찮지만 여름때는 진공 청소기 돌리고 막대 걸래로 걸레질까지 하고 나면 땀이 비오듯 흐르곤 했습니다. 작년에 집을 조금 더 넓혀서 이사를 왔고 순덕이 & 순덕이 고양이 두마리랑 같이 살고 있는 저로서는 정말 절실했던 아이템이였습니다.


저같은 4인 가족뿐만이 아닌 1인 가정에서도 이런 스마트 가전 제품들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늦은 시간 퇴근해서 청소에 빨래에 요리까지 혼자서 다 하기란 너무 힘든 일일테니까요. 요리를 하거나 빨래를 널어줄 수는 없지만 리모컨을 한번 누르는 것만으로 청소를 할 수 있다는건 누구나 한번쯤은 바라고 원하던 생활일테니까요.





A4S 로봇청소기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로봇청소기의 경우 진공청소기와 같이 흡입만을 하는 제품이 있고 추가로 물걸레까지 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는 물걸레는 지원하지 않고 진공청소기처럼 먼지를 흡입만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저는 물걸레질을 힘을 주고 빡빡 밀어대는 스타일이라 흡입 전용 제품이 좀 더 마음에 들더군요. 


A4S 로봇청소기는 여러가지 청소 모드를 지원할뿐 아니라 배터리 충전까지 모두 스스로 할 수 있는 똑똑한 제품입니다. 사실 청소기를 알아보던 예전부터 이 기능이 제일 신기하고 좋아보였습니다. 앞쪽에 낙하 방지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계단같은 곳에서의 낙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외형이나 실체 청소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구성품




제품의 박스에 바로 송장을 붙이는 바람에 자국이 남아서 완전 시무룩~~할뻔 했지만



이런식으로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어서 한숨 돌렸습니다.




박스에는 다국어 버전으로 제품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한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박스 윗 부분에는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크기와 무게)가 적혀 있습니다.





박스 윗쪽으로 봉인스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부품들은 별도로 고정되어서 제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와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설명서는 그림과 함께 한글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청소기, 거치대 & 충전기, 리모컨과 배터리 그리고  추가 부속품 (필터, 브러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봇 청소기의 보관과 충전을 할 수 있는 거치대입니다.



충전기의 어댑터로 19V / 0.6A의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4S 로봇청소기를 제어와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무선 리모컨입니다.



리모컨은 AAA 배터리 두개가 들어가며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모컨에 사용될 배터리와 추가 브러쉬 그리고 청소기의 필터입니다. 필터는 사용시간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제조사에서는 6개월정도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필터의 경우 물청소를 하면 안됩니다.



청소기의 외관은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와 비슷합니다.



바닥면에는 양쪽으로 기어가 달린 바퀴가 있으며 방향 전환을 위한 앞바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앞쪽으로는 낙하방지를 위한 센서가 있으며 좌/우 양쪽으로는 보조 브러쉬가 있습니다.



메인 브러쉬를 통해 직접적으로 먼지를 빨아들이게 됩니다.



보조 브러쉬에는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점검과 청소를 자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력은 양쪽 바퀴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방향을 전환하는 바퀴 앞에는 낙하 방지 센서가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는 제품의 측면에 있으며 별도의 충전 단자도 있습니다. 



앞쪽에 버튼을 누르게 되면 먼지통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먼지통에는 3개의 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1차필터, 스폰지 필터, 필터)



청소기 윗쪽으로는 스크레치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청소기의 크기나 디자인은 무난한 수준이였습니다.








■ 청소와 충전 테스트



거치대에 어댑터를 연결 후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Clean 키를 누르게 되면 거치대에서 나와서 자동으로 청소를 하게 됩니다. 방향키로 청소기의 방향을 조절할 수도 있으며 청소기의 흡입력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리모컨에서 집 모양으로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거치대로 돌아와 충전을 하게 됩니다. 충전시에는 청소기의 LED가 숨쉬기 모드로 전환이 되며 완충이 되었을때는 LED가 고정이 되고 일정 시간 후에는 절전 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LED Off)



기어가 달린 양쪽 바퀴는 위/아래로 움직이며 낮은 높이의 장애물을 건너갈 수 있습니다.



방향키로 사용자가 직접 청소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의 구역 버튼을 누르게 되면 주변을 동그랗게 돌며 구역(Spot) 청소를 하게 됩니다.



가장자리(Edge) 모드를 누르게 되면 청소기가 벽면을 타고 이동을 하며 청소를 하게 됩니다.



청소가 끝나거나 사용자가 홈 버튼을 누를 경우 자동으로 거치대로 진입하게 됩니다.



충전중에는 LED가 숨쉬기 모드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 동작 영상


로봇 청소기를 처음 사용해보는지라 리모컨으로 여러가지 모드를 조절할 수 있다는 부분은 괜찮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청소패턴과는 달라서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전에는 스마트폰의 앱으로 집안의 지도를 그려가면서 청소 구역을 확인할 수 있는 그런 제품을 기대했지만 스마트폰과의 연동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청소기 옆에서 지켜보지 않는다면 실제로 어느 구역을 얼마나 청소를 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4인가족에 고양이 두마리를 키우다보니 여러가지 물건(대부분 고양이 용품)이 있다보니 로봇 청소기가 이런 물건들을 피해서 청소를 하는데 생각보다 꼼꼼하게 되지는 않더군요. 거실, 주방, 방4개가 있는 40평대의 집인데 거실이나 방 한개는 괜찮지만 거실에서 방으로 다시 거실로 나와서 모든 집안을 청소하기에는 좀 힘든 수준이였습니다. 


혼자사는 원룸이나 방1, 거실, 주방과 같은 구조에서는 괜찮겠지만 방이 여러개인 집이라면 조금 번거롭거나 거실 전용으로 사용하는게 조금 더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이 되지만 그래서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소음에 대한 부분은 일반적인 진공 청소기보다는 확실히 적은 수준이였습니다. 늦은 시간에 청소기를 가동하더라도 아랫집에서 항의가 들어오거나 하지는 않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 정리








지금까지 아이라이프 A4S 로봇청소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동안 유선 청소기만 사용해봐서 로봇 청소기에 대해 기대를 좀 많이 한건지 청소 모드나 부가 기능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았던 제품입니다. 물론 가격적으로 본다면 제가 원하는 모든 기능을 포함하기는 힘든게 사실입니다. 


아이라이프 A4S 로봇 청소기의 경우 집이나 방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원룸같이 단순한 환경이나 신혼 부부들에게 조금 더 맞는 제품이라 생각이 됩니다. 아무래도 가족들이나 아이들 있다보면 여러가지 가구나 물건들이 늘어나게 되고 이런 환경에서의 A4S 로봇청소기의 활용도는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이번 시간은 제품을 테스트할 시간이 상당히 짧았던 관계로 제품의 모든 기능을 완벽하지 숙지하거나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런 관계로 장단점 없이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