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리뷰와 참관기/저장장치 (HDD, SSD)

일해라 WD. WD BLACK SN850X 1TB NVMe SSD

 

WD(Western Digital)는 HDD와 SSD에서도 전통의 강자로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PCIe 4.0 SSD가 메인으로 교체되는 시점부터 조금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가성비가 좋은 Blue 라인업부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Black 제품까지 모두 비슷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WD BLACK SN850XSN850컨트롤러를 교체하며 성능(속도)을 조금 더 끌어올린 제품인데 PCIe 4.0 대역폭을 가진 대표적인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고 어떤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N850X은 1TB / 2TB / 4TB 용량으로 출시되는데 읽기 속도는 7,300MB/s로 모두 같으며 쓰기 속도에서만 (6,300 / 6,600 / 6,600MB/s) 차이가 납니다. 요즘은 메인보드에 SSD 방열판이 있어서 PC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PS5에 장착을 하는 분들이라면 따로 방열판을 장착하거나 방열판(히트싱크)이 장착된 모델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PS5 전용으로 나온 SN850P는 가격 차이가 큰 편이라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PC뿐 아니라 이제는 PS5 콘솔 게임기에서도 SSD를 사용할 수 있는데 1TB로는 부족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2TB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메모리도 그렇고 SSD 역시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SN850X은 단면으로 되어 있어 추가로 방열판을 사용하거나 노트북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SN850X는 Sandisk 20-82-20035-B2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1TB 용량의 DRAM이 장착되었습니다. WD는 예전부터 컨트롤러에 대한 정보를 잘 알려주지 않는 편인데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SN850 : 20-82-10035-A1) 컨트롤러에 장착되는 DRAM의 유무와 용량은 SSD의 성능과도 곧바로 이어지고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데 이런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내장 저장장치(HDD, SSD)들은 바이오스,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이 되어도 Windows에서 볼륨 할당을 해주고 포맷까지 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저장장치는 곧바로 사용 가능)

 

 

Crystal Disk Info로 SN850X의 정보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Black SN850X의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이며 측정할 벤치마크 S/W는 Crystal Disk Mark / AS SSD / HD Tune Pro / 나래온 더티 테스트 / AJA 총 다섯 가지입니다.

 

AJA 테스트를 제외한 모든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은 사용하는 PC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SSD의 스펙에 표시된 7,300MB/s과 6,300MB/s는 제품의 최대치를 표기한 값으로 조금 적게 나온 수치는 정상입니다. (쓰기는 스펙보다 조금 더 높게 측정이 되었네요.) 저는 순차(Sequence) 속도보다는 4K의 읽기 / 쓰기 측정 결괏값이 아쉬웠습니다.

 

 

 

현재 PCIe 4.0 SSD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980 Pro / P41 / P5 Plus / 파이어쿠다 530 제품들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4K의 읽기와 쓰기 속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에 WD 제품들은 읽기 4K 테스트에서 다들 좋은 수치를 보여줬었는데 이번에는 읽기와 쓰기 모두 측정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AS SSD의 평균값에서는 Access Time 결과가 읽기와 쓰기 모두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Access time은 다른 수치와는 다르게 낮게 나올수록 더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Acc. Time뿐 아니라 다른 항목들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 전체적인 점수(Score) 역시 낮게 나왔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Access Time 측정값에서 큰 차이를 보여서 여러 번 테스트를 해봤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WD 제품들은 쓰기(Write)에서 다소 약한 제품들도 있었지만 읽기(Read)에서는 대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는데 이번 SN850X의 측정 결과는 좀 의외였습니다.

 

 

 

 

 

Crystal Disk Mark, As SSD의 결과와는 조금 다르게 HD Tune 결과는 모두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Access Time 결괏값이 뛰어난 수준은 아니지만 다른 벤치 결과보다는 조금 더 나은 모습이었습니다.

 

 

 

나래 테스트의 경우 30% 구간을 넘어서면서 속도가 떨어지는데 평균 속도 자체는 나쁘지 않았지만 50% 미만 구간이나 전체 테스트 시간(13분대)이 비교 제품들보다 떨어지는 결과였습니다. 980 Pro는 8분대 / P41은 9분대 / 파이어쿠다 530 9분대 / P5 Plus 18분대를 기록했습니다.

 

 

 

평균 속도는 좋은 편이었지만 캐싱 구간을 넘게 되면 떨어지는 속도의 폭이 커서 전체 측정 시간이 더 긴 P5 Plus보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더 많아졌습니다.

 

 

 

 

 

AJA 결과는 64GB를 기준으로 속도와 프레임 모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SSD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온도 역시 성능과 비례해서 높아지는데 SN850X는 비교 제품들 중에서 가장 낮은 온도를 기록했습니다. 벤치 결과가 그리 좋지 못한 편이었는데 최대 온도를 보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더군요. 메인보드 방열판으로 테스트를 한 결과 980 Pro, P41, 파이어쿠다 530 모두 최대 온도는 80도를 넘었습니다.

 

 

SSD를 관리할 수 있는 WD Dashboard SW는 사용하는 제품에 따라서 배경 색이 달라지는데 인터페이스는 조금 바뀌었지만 이런 전통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네요. 

 

 

 

 

Dashboard를 통해 SSD의 현재 상태와 모니터링과 검사를 할 수 있으며 게임 모드를 선택하면 저전력 모드를 해제할 수 있어서 SSD의 성능을 항상 최대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SN850X와 경쟁하는 제품이라면 삼성 980 Pro, SK 하이닉스 P41, 마이크론 P5Plus,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 정도로 압축할 수 있는데 1TB를 기준으로 SN850X의 가격이 가장 저렴해서 가성비로는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WD BLACK 라인업이 가성비로 선택하는 제품은 아니었는데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느낌이네요. 물론 가격이 저렴하다는건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부분이지만 벤치마크의 결과가 좋은 편이 아니어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SSD를 테스트하는 벤치에서는 모든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제품은 없습니다. 벤치 S/W나 항목에 따라서 A 제품이 좋을수도 있고 다른 부분에서는 B, C 제품들이 더 높게 나오는게 일반적인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SN850X만의 특장점들이 딱히 보이질 않더군요. 적당한 성능에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SN850X도 나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예전과 같은 사용자들의 평가나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서는 Western Digital에서 더욱 분발을 해야 할 거 같네요. "일해라! WD"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