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 IT/저장장치 (HDD, SSD)

블루의 명성을 이어간다. WD Blue 3D M.2 2280 필드테스트 #1

■ WD Blue 3D M.2 2280 (2TB)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WD Blue M.2 2280 2TB SSD입니다.


이번 테스트의 경우 일반적인 리뷰나 필드테스트와는 조금 다른 성격과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WD SSD 테스트는 일회성의 리뷰가 아닌 WDC 앰버서더의 자격으로 9주동안 매주 한두개씩의 미션(테스트)을 바탕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스토리지의 명가(名家). WDC SSD 공식 앰버서더 3기 발대식 <-- 바로가기


이번 시간에는 WDC 앰버서더 3기의 첫번째 활동으로 WD Blue M.2 2280 SSD의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품의 소개에 앞서 SSD에 대해 잘 모르는 사용자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 보드에는 어떤 걸 써야 할까요?

 - M.2 / NVMe 어떤게 더 좋은가요? 어떤걸 사야할까요?

이런 글은 보통 다나와 제품 정보의 댓글이나 H/W 커뮤니티 게시판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질문들입니다.


PC나 SSD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M.2 / SATA / NVMe / 2280....이런 용어들때문에 많이 어려워하는거 같습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장 먼저 

A. 폼 팩터(Form factor)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B. 그리고 인터페이스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2.5인치 방식의 경우 SATA 한가지 방식만 있지만 M.2의 경우 SATA / NVMe 방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빨간색 박스 부분을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거나 궁금해하는거 같습니다.


NVMe는 PCI-x / PCI-express라고도 표현이 됩니다. NVMe 방식은 이론적으로는 SATA보다 6배정도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2.5인치 SATA / M.2 SATA의 경우 크기와 무게만 달라지게 되고 속도등의 스펙은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M.2 제품에는 뒤에 숫자가 붙어서 해당 제품의 크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2230 / 2242 / 2260/ 2280 / 22110

이 숫자는 M.2 제품의 크기를 표현합니다.

앞쪽에 22는 세로(커넥터 부분)의 길이이고 뒤에 숫자는 기판의 가로 길이를 나타냅니다.

커넥터 부분은 공통이라서 뒤에 숫자(가로 길이)만 달라지게 됩니다.


요즘 출시가 되는 M.2 SSD의 경우 대부분 2280입니다. 이건 가로가 80mnm / 세로가 22mm라는 뜻입니다.

2230의 경우 SSD보다는 무선랜카드에 많이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테스트를 하게 될 WD Blue M.2 2280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WD SSD의 경우 기존 HDD와 마찬가지로 3개의 색(Color)으로 제품의 라인업이 구분이 됩니다. 

현재 WD HDD는 이것보다 더 많은 종류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성능에 중점을 두었지만 다소 비싼 가격의 블랙

준수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의 블루

성능은 다소 떨어지지만 저렴한 가격의 그린

이번에 테스트할 제품은 HDD때부터 가장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블루 라인의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SSD의 경우 용량이 클수록 조금 더 성능이 올라가게 됩니다.

WD Blue의 경우 250GB 제품은 읽기 550MB/s, 쓰기 525MB/s로 약간 낮으며 500MB, 1TB, 2TB 제품은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WD Blue는 3D TLC 메모리를 사용하였으며 MARVELL의 88SS1074-BSW2 컨트롤러가 장착이 되었습니다.

마벨은 사용자들의 가장 선호하는 컨트롤러입니다.


고객지원의 경우 처음 출시될 당시에는 3년이였지만 2년이 추가가 되어 5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WD의 공식 수입처는 도우정보와 유프라자 두곳이 있습니다.


유프라자의 홈페이지에 가보니 11/30일부로 대원cts로 흡수합병이 되었다는 공지가 있군요.

이 부분은 WDC 홈페이지에서도 빠르게 수정이 되어야 할거 같습니다.


제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박스의 포장 역시 파란색으로 제품의 라인업을 확실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가 받은건 수입처의 스티커가 없는 제품입니다.

보통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박스에 해당 수입업체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티커를 분실하거나 훼손할 경우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SSD에 부착을 하시기 바랍니다.





박스에는 3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 고객지원은 5년이 맞습니다.




OS나 게임에는 SSD를 / 데이터의 보관에는 HDD가 가장 일반적인 조합이죠. 

경제적으로 여유만 된다면 HDD대신 모조리 SSD를 장착하는게 가장 좋지만 이렇게 사용하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실제 판매되는 제품에는 위/아래 모두 봉인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SSD와 워런티 가이드로 간단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SSD는 플라스틱 케이스에 보관이 되어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커넥터



1TB SSD까지는 사용을 해봤는데 2TB 제품은 처음 사용해봐서 무지 설레였습니다. ^^



M.2 2280은 세로가 22mm / 가로가 80mm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 ^^



8g으로 정말 가볍습니다.

M.2의 경우 전력소비뿐 아니라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노트북에서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스티커 아래에는 NAND와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WD Blue M.2의 경우 단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2 SSD는 데이터나 전원 케이블이 필요없이 바로 메인보드 슬롯에 장착이 됩니다.



메인보드에 나사로 고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M.2 고정 나사는 SSD가 아닌 메인보드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M.2에서 SATA와 NVMe는 소켓의 홈을 보고 구분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홈이 두개 있으면 SATA /  한개만 있으면 NVMe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NVMe여도 홈이 두개가 있는 제품이 있으니 제품의 스펙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대역폭이 PCIe3.0 x2 (16GT/s)로 속도가 반정도 떨어지게 됩니다.



M.2 SATA 방식의 경우 두개의 홈이 있습니다. M Key / B Key라고 부릅니다.

NVMe의 경우 조금 더 짧은쪽인 M Key쪽 한개만 있습니다.



NVMe 제품과의 비교사진입니다.



스티커를 제거하게 되면 안쪽으로 NAND와 컨트롤러 그리고 DDR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NAND는 SanDisk의 05138 512GB 메모리 4개(2TB)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MARVELL의 88SS1074-BSW2 컨트롤러가 사용되었습니다.

마벨 88SS1074-BSW2 정보 <-- 바로 가기

https://www.marvell.com/storage/ssd/88ss1074/





■ SSD 장착 및 디스크 할당



M.2 장치는 작고 가벼운 무게뿐 아니라 케이블(전원, 데이터)이 필요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저같이 선정리를 못하는 사용자에게는 너무나 반가운 장치입니다. 


같은 SATA 인터페이스라면 2.5인치와 M.2의 성능은 동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몇개를 테스트해보니 M.2의 성능이 살짝 높게 측정이 되더군요.

아마도 케이블을 거치치 않고 바로 다이렉트로 연결되다보니 데이터의 손실 부분이 줄어드는거 같습니다



바이오스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부팅 후 장치관리자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스크의 경우 초기화를 거쳐 볼륨을 할당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할당은 내 컴퓨터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드라이브로 할당이 가능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Blue M2 Test의 볼륨으로 Z 드라이버에 할당을 하였습니다.



SSD-Z를 통해서 WD Blue M.2 제품의 스펙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ystal Disk Info에서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사용시간 0시간은 언제봐도 기분이 좋습니다. ^^



지금까지 WD Blue M.2 2280 SSD의 외형적인 부분과 장착 그리고 인식되는 과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2 파트에서는 Benchmark 프로그램을 통해 WD Blue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enchmark에서 사용될 S/W는 SSD 측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1. Crystal Disk Mark 

2. AS SSD 

3. HD Tune Pro

4. 나래온 더티 테스트 네 가지 입니다.


WD Blue M.2 SSD의 속도를 측정만 하는게 아닌 기존의 사용했었던 SATA 방식의 SSD 10여종과의 비교를 통해서

WD Blue M.2 SSD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총평과 장단점등의 비교는 마지막 시간에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WDC 엠버서더 3기 활동으로 해당 제품을 대여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