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성컴퓨터 MKL16S BOSSMONSTER TFG XRGB 키보드 소개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한성에서 새롭게 출시한 MKL16S 키보드입니다.
작년부터 기계식 키보드는 여러회사에서 정말 엄청나게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나오듯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엄청나게 많은 제품의 출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제품들은 99% 오테뮤 스위치를 사용한 제품들이였습니다.
이런 시장의 분위기에 반격이라도 하듯이 카일(Kailh)에서 독특하고 신기한 스위치들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광(光)스위치를 이용한 무접점방식의 제품이라던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스피드 축같은 재미있는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스피드 축의 경우에는 기존 스위치의 색과는 조금 다른 구분법을 선택하였습니다.
핑크 / 골드 / 브론즈 / 실버... 이렇게 4가지 제품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스피드 축을 제외하더라도 RGB를 지원하는 부분과 투명 아크릴의 LED부분이 상당히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다른 회사 제품의 경우 RGB라고 표현을 하지만 한성의 경우 RGB지원이 되는 제품은 XRGB로 표현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나와 DB 발췌>
카일의 새로운 스피드 스위치는 기존 체리/오테뮤의 스위치의 스트로크(2mm)보다 훨씬 더 짧은 1.1mm의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위치의 종류는 핑크, 골드, 브론즈, 실버 4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압력은 50g로 모두 동일합니다.
기존 체리, 카일, 오테뮤와 비교를 하면
청축 = 핑크, 골드
갈축 = 브론즈
적축 = 실버
로 대응이 됩니다. 흑축에 해당하는 제품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스트로크를 짧게 줄인만큼 키(스위치)의 압력을 높인 제품이 필요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포장은 상당히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제품의 봉인씰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자제품의 봉인씰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라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제품은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는 더스트백에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구성품이 이게 다 입니다. @>@
키캡이나 리무버 뭐 이런게 아니더라도 최소한 제품의 메뉴얼이나 보증서는 있어야 하는데 없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없습니다.
기본 구성품에 메뉴얼이 없다는건 너무 무성의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수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조금은 특이하게 밑 부분에 플라스틱 보호대가 있습니다.
보통 키보드 루프나 커버를 제공하는 제품들이 있지만 이 제품은 바닥면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바닥면 아크릴의 보호(스크레치)를 위해서 제공이 된듯 합니다.
간단하게 키보드 커버로 사용도 가능은 합니다.
■ 제품의 외형 및 기능
첫인상은 화이트로 상당히 깔끔합니다. (역시 화이트로 사길 잘했습니다. ^^)
바닥부분은 아크릴 하우징으로 되어있으며 미끄럼 방지 고무가 달려있습니다.
윗부분에는 투명 고무로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있고
높이 조절용 다리에도 미끄럼 방지 고무가 달려있습니다.
케이블은 고정식으로 키보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단선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하우징은 투명 아크릴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아크릴 하우징과 화이트 키캡이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ANSI 표준 배열의 텐키리스답게 정말 예쁩니다. (개인적으로 텐키리스 방식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
케이블을 제외한 무게입니다.
케이블은 직조(페브릭)가 아닌 일반 고무(러버) 케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아쉬운 부분입니다.
선 정리용 벨크로가 기본 제공되며 노이즈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키캡은 스텝스컬쳐2가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을 보고 있으니 아크릴 하우징으로 커스텀 제품을 만드는 분들이 이해가 되더군요. 정말 예쁩니다.
스위치뿐 아니라 하우징에도 LED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보스몬스터의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그런데 뭔가 좀 허전함이 느껴집니다.
상태 표시 LED가 없습니다. 보통 텐키리스 키보드에는 Caps Lock, Scroll Lock으로 두개정도의 상태 표시 LED가 있어야 하는데 이 제품은 아예 없습니다.
Caps Lock, Scroll 키 자체에도 별다른 표시가 되질 않습니다. 왜 이부분이 빠졌는지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합니다.
키캡의 폰트와 자음 배열 역시 상당히 깔끔합니다.
모디열(Shift, Tab, Space)등의 글자도 로고가 아닌 글자로 인쇄되어 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페이스 키에도 다른 추노마크가 없습니다. ^^
MKL16S 키보드는 멀티미디어 키와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n키와의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노란색 음영으로 표시된 키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F1 :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 F2 : 소리 작게
+ F3 : 소리 크게
+ F4 : 음소거
Fn + F5 : 이전 트랙
+ F6 : 다음 트랙
+ F7 : 재생 / 일시정지
+ F8 : 멈춤
Fn + F9 : e-mail
+ F10 : Internet 홈페이지
+ F11 : Windows 탐색기
+ F12 : 계산기
Fn + Win Key : Win Key 잠금
Fn + W : 방향키와 W/A/S/D Key 변환
LED 기능에 대한 부분입니다.
LED 기능에 대한 부분은 아래 동영상에서 좀 더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n + 1 ~ 5 : 백라이트 지정 모드
+ Esc : LED 모드 초기화
Fn + - : Bottom (아크릴 하우징) LED 속도 느리게
+ + : Bottom (아크릴 하우징) LED 속도 빠르게
Fn + ↑ : LED 밝게
+ ↓ : LED 어둡게
+ ← : LED 느리게
+ → : LED 빠르게
Fn + Prt Sc : LED On / OFF
+ Ins : LED 모드 변경
+ Home : XRGB 모드 변경
+ Del : LED 색 변경
+ PgUp : Bottom (아크릴 하우징) LED 모드 변경
+ PgDn : Bottom (아크릴 하우징) LED 색 변경
■ 스위치 및 키캡
LED의 경우 스위치 상단에 있으며 SMB 타입으로 하우징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키캡과의 간섭을 피할 수 있습니다.
리니어 타입의 실버 적축입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채택하였으며 스테빌에는 윤활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우징 내부에 흡음재로 처리를 하여 키보드의 통울림은 확실히 잡아주고 있습니다.
키보드 리뷰를 하면서 여러번 언급을 했지만
스테빌라이저의 소음은 사용자가 손쉽게 잡을 수 있지만
통울림의 경우 작업 난이도도 높을뿐 아니라 자칫하면 제품의 워런티가 날아갈 수 있는 민감한 부분이라 작업하기가 쉽질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통울림의 대한 작업이 되어있는 제품들을 너무너무 사랑합니다. ^^
스테빌라이저의 윤활과 흡음재 부분은 아래 타건 영상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키캡의 경우 ABS 재질로 한/영 모두 이중사출로 되어 있습니다.
키캡의 윗 부분 두께를 측정하였습니다.
키캡의 아랫 부분 두께입니다.
■ LED 효과 및 타건 영상
스위치의 XRGB LED뿐 아니라 Bottom(아크릴 하우징)의 LED 효과까지 정말 화려합니다.
XRGB의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색으로 커스텀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전용 S/W가 없어서 일일히 키보드를 눌러서 세팅을 해야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손쉽게 변경을 할 수 있도록 관련 S/W가 꼭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LED 동작 영상
<영상에서의 떨림은 촬영으로 인한 현상입니다. 실제 사용시 영상처럼 떨림 현상은 없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보는 것보다 실제 효과가 더욱 멋집니다.
여러가지 모드나 각 키별로 색과 On/Off도 가능하므로 화려한 효과를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Bottom LED(아크를 하우징)의 효과 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 타건 영상
좀 강하게 타이핑을 하는 파워 타건 스타일입니다. ^^
리니어방식으로 선호하는 편인데 실제 타건을 해보고 정말 깜짝 놀랄 정도로 느낌이 좋았습니다.
예전에 처음 적축을 구입하고 느꼈던 충격과 거의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타건 느낌이야 개인마다 호불호가 심한 편이기는 하지만
리니어중에서도 적축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정말 꼭 한번쯤은 사용을 권해드리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스피드 스위치라는 이름답게 스트로크가 짧아서 키가 정말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마우스로 치면 500dpi --> 1500dpi로 변경을 한거와 비슷한 느낌이였습니다.
키보드를 조금만 눌러도 바로바로 입력이 되버리기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적응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약간씩 움직이는 스타일인데
보통 키보드라면 입력이 되질 않겠지마 실버적축에서는 바로바로 해당키가 입력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인지 정말 야생마~~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야생마를 잘 길들인다면 관우의 적토마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 인생 축을 찾았다고 할 만큼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
리니어중에서도 적축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꼭 실버적축을 사용해보세요. 정말 새로운 느낌을 맛보실 수 있을겁니다.
■ 한성컴퓨터 MKL16S BOSSMONSTER TFG XRGB 키보드 정리
지금까지 한성컴퓨터 MKL16S BOSSMONSTER TFG XRGB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일의 새로운 스위치인 스피드 축을 탑재한 제품으로
외형적으로는 ANSI 표준 텐키리스 방식에 스위치의 XRGB 효과에 아크릴 하우징의 LED까지 추가로 더욱 더 화려한 효과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XRGB의 효과는 정말 좋았지만 이걸 하나하나 입력해야 되는 부분은 정말 너무 번거로운 작업이였습니다.
전용 S/W가 하루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키보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타건감에 있어서도
스테빌라이저의 윤활과 통울림을 없애기 위한 흡음재를 넣은 부분 역시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버 적축이 마음에 들어서인지 나머지 다른 스피드 스위치들에 대한 궁금증도 더더욱 높아져버렸네요.
기존에 적축을 좋아했던 사용자라면 꼭 한번 사용을 해보시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아크릴 하우징으로 깔끔한 디자인
2. 스테빌라이저의 윤활
3. 통울림 감소를 위한 흡음재 작업
3. 짧은 스트로크에서 오는 부드러운 타건 느낌 (이 부분이 정말 큽니다.)
단점
1. 봉인씰 & 메뉴얼이 없음
2. 일반 고무(러버) 케이블
3. 상태 LED(Caps Lock, Scroll)가 없음
4. 전용 S/W가 없음 (LED 변경시 필요)
#스피드스위치, #스피드축, #한성 스피드축, #카일 스피드축, #게이밍키보드, #기계식키보드, #오버워치 키보드
'하드웨어 & IT > 키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스터급 가성비!! 몬스타 데빌스킬 MK104 RGB 키보드 필드테스트 (0) | 2017.08.20 |
---|---|
조약돌같은 마우스. 앱코 A660 3325 게이밍 마우스 필드테스트 (0) | 2017.08.17 |
맥스틸의 독자설계. TRON G10K Basic 키보드 필드테스트 (0) | 2017.07.02 |
소리없이 강하다. 비프렌드 높은 펜타그래프 GK4 키보드 사용기 (0) | 2017.06.04 |
프리미엄급 멤브레인. 지클릭커 GK-M610 키보드 필드테스트 (0) | 2017.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