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드테스트, 체험단/모니터, 노트북

게임을 하면 이겨야지! 큐닉스 언더독 QX2727 D.VA 필드테스트

■ 큐닉스 언더독 QX2727 REAL 144 CURVED D.VA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경성GK의 큐닉스 UnderDog QX2727 Real 144 Curved D.VA 모니터입니다.


재작년 5월 블리자드에서 새로운 FPS 게임인 오버워치가 발표된 이후 PC 하드웨어뿐 아니라 모니터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오버워치 발표 이후 다양한 회사들은 앞다투어 고주사율(144Hz)을 지원하는 모니터들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초창기 144Hz에 이르렀던 주사율이 이제는 240Hz를 지원하는 제품들까지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PC방과 같은 게임을 위한 장소에서는 144Hz가 아닌 모니터를 찾기가 더 힘든 시기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모니터를 선택할때 패널을 위주로 선택을 했다면

이제는 패널에 주사율 그리고 부가기능까지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꼼꼼하게 따져봐야 될 부분들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언더독 QX2727 Real 144 Curved D.VA 모니터 역시 제품의 이름처럼 고주사율(144Hz)을 지원할뿐 아니라 커브드 패널을 장착하였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27인치의 크기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144Hz를 지원하는 1800R 곡률의 커브드 패널이 적용되었습니다.

입력포트는 DP, DVI, HDMI를 지원하고 있으며 HDMI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주사율이 120Hz로 제한이 됩니다.

그래서인지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은 DP, DVI(듀얼링크)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전원, DP, DVI)은 모니터 색상과 같은 흰색으로 통일을 한 부분이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시력보호를 위해 플리커프리와 로우 블루라이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FPS 게임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LOS(Line On Site)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X2727 Real 144 CURVED D.VA 모니터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박스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바뀐 디자인이 썩 마음에 드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전 디자인보다는 좀 더 좋아졌습니다.





스티로폼으로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액정, 스탠드, 메뉴얼, 케이블(전원, DP, DVI)과 고정용 나사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패널의 안전을 위해 꼭 스트로폼을 바닥에 받치고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의 뒷 부분입니다. 커버가 적용이 되서 상당히 깔끔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니터의 전원부가 내장이 되어있는 타입을 상당히 좋아하는 편이라 이 부분 역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탠드 결합부위와 OSD 버튼, 전원포트 그리고 입력 포트(DP, 듀얼링크 DVI, HDMI)가 있습니다.



스탠드와 스탠드 넥은 간편하게 손나사로 고정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바닥면에는 7개의 미끄럼 방지용 고무가 달려 있습니다.



화이트 컨셉과 잘 어울리는 크롬 스탠드입니다.



스탠드와 액정은 두개의 나사로 고정이 됩니다.



나사의 고정 부분 역시 커버가 적용되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화면 테스트




앞/뒤 모두 전체적으로 상당히 깔끔한 느낌입니다.

디자인은 좋았지만 후면 부분에 베사홀이 없는게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모니터 암 사용시 별도의 부품을 구매를 해서 장착을 하셔야 합니다.



후면 커버는 정말 베리 굿~~입니다.



스탠드는 틸트 기능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ㄴ" 모양의 스탠드는 OSD 메뉴를 누르거나 살짝만 건드려도 모니터가 흔들리기 쉬운데 반해 QX2727은 쉽게 흔들리거나 하지 않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전원을 켜게되면 후드맨과 언더독의 로고가 나옵니다.





2018 큐닉스 모델인 반지희씨입니다. ^^



www.monitor.co.kr 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불량화소나 명암 그리고 가독성 테스트까지 마쳤습니다.



VA(PVA) 계열의 패널로 가독성 역시 좋습니다.





■ 영상 및 게임 테스트



단순히 게임만 즐길 수 있는 모니터가 아니라 웹이나 문서작업 그리고 영상(애니메이션, 영화, TV) 작업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VA 패널이라 암부 표현력은 상당히 좋습니다.



전원 LED는어두운 환경에서도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QX2727 D.VA에서 제공하는 LOS (Line On Site)는 총 4가지입니다.

빨강/초록의 색으로 원형 / 크로스 두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오버워치를 실행해보면 왜 144Hz의 고주사율 모니터가 필요한지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기본 60Hz 모니터와는 전혀 다른 느낌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0Hz의 모니터가 소보루 빵이라면 144Hz의 모니터는 카스테라처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에 이어 국민게임(?)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는 배틀 그라운드 입니다.






오버워치를 할때는 LOS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배그에서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SR계열로 저격을 할때는 필요가 없지만 SMG나 AR계열의 총으로 서로 공격을 할때는 이 LOS 기능이 정말 좋았습니다.

144Hz의 고주사율과 더불어서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난전시 크로스헤어가 보이지 않아서 매번 죽는다면 LOS 기능을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LOS 기능으로 배틀그라운드 게임 시 그래도 게임당 1킬 정도는 꾸준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



QX2727 D.VA 모니터로 4-5일정도 게임을 해본 결과

오버워치는 144Hz의 주사율로 배틀그라운드는 LOS 기능으로 인해 게임의 재미가 훨씬 더 높아졌습니다.


역시나 게임에서 가장 만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 OSD(On Screen Display)와 전력 측정



오른쪽 하단에 있는 OSD 버튼으로 모니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SD 기본 메뉴는 총 9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메뉴는 하위 단계없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밝기에 대한 기본 세팅은 9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명암은 50%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화면 모드는 5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영화의 경우 명암비를 끌어올리고 FPS, RTS의 경우 감마값을 살짝 높인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메뉴얼에서도 정확한 설명이 없네요.)

눈 보호의 경우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으로 눈에 해로운 청색광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5가지 단계별로 변화가 그리 큰 편이 아니고 눈 보호 기능인 로우 블루라이트 역시 물빠진 색감이 좀 느껴졌습니다.





프리싱크의 경우 OSD 설정에서 먼저 ON(켜기)으로 설정을 해야만 라데온 설정에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AMD 라데온 VGA의 축복 중 하나인 프리싱크 기능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모니터의 밝기 별로 사용 전력(W)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스펙상으로는 45W로 표기가 되어있지만 모니터의 밝기를 100%에서도 32.2W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표준모드의 50-60%의 밝기가 가장 좋았습니다.



모니터 Off 상태에서의 대기전력은 0.2W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큐닉스 언더독 QX2727 REAL 144 CURVED D.VA 정리








지금까지 큐닉스 언더독 QX2727 REAL 144 CURVED D.VA 모니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QX2727 D.VA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깔끔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트베젤과 크롬 도금이 된 스탠드는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로서 상당히 좋은 효과를 줄거라 생각됩니다.

기본 제공된 화이트 색의 케이블과 후면의 두개의 가림막 역시 이런 디자인 부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44Hz를 지원하는 주사율의 게이밍 모니터이지만 

VA(PVA)계열의 패널을 사용함으로 게임뿐 아니라 일반적인 문서작업이나 영상을 볼때도 시야각이나 색감등의 기능은 만족스러웠습니다.

화면 모드별로 변경되는 색 범위가 적은 부분이 다소 아쉬웠지만

표준 모드로 사용을 한다면 다양한 환경(텍스트, 영상, 게임)에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게임에서는 역시나 고주사율의 제품답게 부드러운 화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며

특히나 배틀그라운드에서는 LOS 기능으로 인해 게임의 에임이 좀 더 좋아져서 게임의 성적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144Hz의 맛을 본다면 60Hz로 내려갔을 시 오는 역체감이 상당히 커서 게임의 흥미가 반감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게임의 승패에 가장 중요한건 사용자의 실력이지만 그 실력을 높이는 부분은 장비에서 어느 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하면 이겨야지!란 오버워치 D.VA(송하나)의 대사처럼 이기기 위해서는 좋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QX2727 D.VA는 이런 승리의 요소가 충분히 될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깔끔한 디자인과 후면 커버(연결 포트, 볼트) 적용

2. 흰색 케이블 (전원, DP, DVI) 제공

3. 전원부 내장

4. 144Hz 지원의 커브드 패널

5. 프리싱크, LOS 등 다양한 부가기능 지원



단점


1. 베사홀 미지원

2. 큰 변화없는 화면 모드 설정(표준, 영화, FPS, RTS, 눈보호)








"이 사용기는 큐닉스 서포터즈의 활동으로 해당 모니터를 대여받아 작성을 하였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