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FOX Original 120GB SSD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AFOX Original SSD 제품입니다.
AFOX라는 브랜드는 저도 이번 체험단(필드테스트) 행사를 통해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AFOX의 제품 수입과 유통은 VGA로 유명한 (주)엑슬비전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AFOX Original SSD는 기존의 SSD 제품과 몇가지 다른 부분들이 있지만 가장 큰 특징은 SSD에 사용된 컨트롤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SSD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컨트롤러는 삼성, 마벨, 실리콘모션, 파이슨등에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AFOX Original SSD는 위에서 언급한 회사가 아닌 리얼텍(Realtek)의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얼텍? 꽃게 칩?? 네!! 그 리얼텍이 맞습니다.
리얼텍 SSD 컨트롤러의 경우 2016년 컴퓨텍스 리얼텍 부스에서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당시에 공개된 컨트롤러는 RTS5731 / RTS5760 / RTS5761의 세 가지 였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AFOX Original SSD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RTS5731 입니다.
RTS5731에 관한 부분이 궁금해서 Datasheet를 검색을 했는데 Realtek 홈페이지에서도 검색이 되질 않더군요.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펙중에 읽기/쓰기 부분은 기존의 SSD 제품들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부분을 보고 좀 아쉬웠지만 컨트롤러와 가격을 보고는 이해가 되었습니다.
컨트롤러의 경우 위에서 소개한것처럼 Realtek RTS5731을 사용했고 가격은 120GB 제품의 경우 다나와 기준으로 27,400원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이정도의 가격이라면 당연히 컨트롤러에 DRAM이 없는 디램리스로 생각을 하겠지만 RTS5731의 경우 128MB DDR3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DRAM이 장착된 컨트롤러를 사용한 SSD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입니다. 가격을 보고 정말 리얼텍답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FOX의 경우 3D NAND TLC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NAND 메모리 역시 조금은 특이합니다.
AFOX는 인텔 / 마이크론 / 도시바 / 하이닉스 상당히 다양한 브랜드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시바 - 토글방식 / 인텔, 하이닉스, 마이크론 - 동기식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인텔의 NAND의 경우도 한가지가 아니라 32GB x 4ea / 64GB x 2ea NAND가 혼용되고 있습니다.
꽃게칩으로 불리는 리얼텍의 컨트롤러를 사용한 AFOX는 과연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충격강화, Trim, 저전력, 무소음의 기능등의 특징은 현재 출시되는 모든 SSD에서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고객지원은 3년입니다.
스펙부분에서 설명한것처럼 AFOX SSD는 다양한 브랜드의 NAN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제품은 Intel의 NAND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제품의 스펙과 구성품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박스 위/아래 모두 봉인씰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봉인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것도 있지만 저장장치(HDD, SSD)가 이렇게 밀봉되어 있지 않은 제품은 처음이였습니다.
SSD, 빠른 시작 가이드 두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박스 뒷면에는 분명 Mounting Screw(고정용 나사)가 포함되어 있다고 되었는데 어찌된건지 이 부분이 누락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만 그런건지 아니면 모든 제품이 그런건지는 확인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SSD는 정전기방지 비닐에 한번 더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커넥터
SSD의 케이스는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온도에 있어서는 플라스틱보다는 알루미늄이 좀 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인텔 NAND 메모리를 사용했다는 스티커가 제품에도 붙어 있습니다.
측면과 바닥면에 고정용 홀(Hole)이 있습니다.
SATA / 파워 커넥터가 있습니다.
측면에는 SSD의 봉인 스티커가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처럼 저 스티커가 훼손이 될 경우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설치 및 테스트 환경
바이오스에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부팅 후 장치관리자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HDD나 SSD의 경우 디스크 관리에서 할당(볼륨)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컴퓨터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
X: 드라이브로 할당을 해주었습니다.
SSD-Z 확인
Crystal Disk Info에서 제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카운트가 3회인 부분이 살짝 걸리더군요. ㅜㅜ
AFOX Original SSD의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의 사양입니다.
CPU와 메모리는 모두 오버를 풀고 순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AFOX Original SSD 120GB 제품을 측정할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1. Crystal Disk Mark
2. AS SSD
3. HD Tune Pro
4. 나래온 더티 테스트
측정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의 경우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일정부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rystal Disk Mark Benchmark
Crystal Disk Mark를 4회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공식 스펙인 최대 480MB/s, 410MB/s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속도는 이전 테스트했던 마이크론 MX500보다 10% ~ 30%가량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5"폼팩터, SATA3 인터페이스의 제품들과 비교 그래프입니다.
■ AS SSD Benchmark
AS SSD를 4회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모든 점수는 높을수록 좋지만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와 마찬가지로 읽기/쓰기 모두 다소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 HD Tune Pro Benchmark
HD Tune Pro 를 4회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모든 점수는 높을수록 좋지만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Access Time(ms)의 경우 낮을 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 나래온 더티 테스트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4번 모두 36% 이상 공간을 채울 경우 속도가 하락되는 빈도가 상당히 늘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나래 더티 테스트를 4회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속도와 평균 속도 50%미만 구간 모두
DRAM이 없는 마이크론 BX500보다는 좋은 수치를 보여주지만 DRAM이 있는 컨트롤러인 MX500보다는 상당히 낮은 수치였습니다.
평균 속도의 경우 디램리스 제품보다는 약 11% 정도의 높은 성능을 나타내고 있고
디램이 있는 제품보다는 약 28% 정도의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50% 미만 구간은 Access Time과 마찬가지로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 온도 측정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온도 측정을 진행하였지만 온도가 제대로 측정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SSD를 구동해도 온도가 30℃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온도에 있어서 어느정도 잇점이 있을거라 생각을 했었는데 측정이 되지 않아서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 AFOX Original 120GB SSD 정리
지금까지 리얼텍 컨트롤러를 장착한 AFOX Original SSD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FOX의 경우 벤치마크 결과를 보게되면 성능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SSD들보다는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단순히 벤치마크의 점수(성능)만 보게 된다면 AFOX Original SSD를 선택하는 사용자들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성능에 가격을 대입시킨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게 됩니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들도 있지만 성능은 다소 낮더라도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찾는 사용자들 역시 많기때문입니다.
현재 AFOX Original SSD의 가격은 컨트롤러에 DRAM이 없는 디램리스 SSD의 가격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조금 더 저렴합니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디램리스 컨트롤러를 선호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다소 떨어지는게 사실이지만 가격대비로 따진다면 오히려 준수한 성능이라 생각합니다.
꽂게칩으로 유명한 리얼텍의 경우 현재 사운드와 네트워크쪽에서는 상당부분을 잠식(?)할만큼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PC에서 사운드 카드를 추가로 장착을 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메인보드 내장 칩셋을 사용하고 있죠.
이런 부분은 네트워크(LAN)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운드나 네트워크쪽에서 리얼텍은 고성능의 제품은 아니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다소 부족한 성능을 보이는게 사실이지만 꽃게(리얼텍)의 앞으로 다양한 펌웨어나 칩셋들을 출시가게 된다면
네트워크(LAN)나 사운드와 같이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요구(성능/가격)에 만족할만한 제품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AFOX Original SSD의 가장 큰 단점은 포장 방식과 더불어서 SSD에 사용된 3D TLC NAND입니다.
현재 다나와 게시판을 보게되면 Intel의 NAND를 혼용으로 인해 제품간의 성능차가 꽤 나는걸로 이슈가 있습니다.
32GB NAND 4개를 쓴 제품보다 64GB NAND 2개를 사용한 제품에서 속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같은 제품을 구매했는데 성능차이가 나게 된다면 사용자로서는 당연히 당황스러울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추가로 온도 체크가 되지 않는 부분 역시 펌웨어 업데이트나 다른 부분을 통해서라도 꼭 수정이 되길 바랍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저렴한 가격
2. DRAM이 장착된 컨트롤러
3. 가격대비 준수한 성능
단점
1. 봉인씰이 없는 포장방식
2. 상품의 설명과 다른 구성품 (고정용 나사 누락)
3. 측정이 안되는 온도 센서
4. 성능이 다른 NAND 혼용
"이 사용기는 (주)엑슬비전코리아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드웨어 & IT > 저장장치 (HDD, SS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급 가성비! 마이크론 BX500 240GB SSD 필드테스트 (0) | 2018.12.09 |
---|---|
아쉬운 성능! ADATA Ultimate SU655 120GB SSD 필드테스트 (0) | 2018.11.07 |
좀비의 명성을 넘어서~ 마이크론 크루셜 MX500 500GB SSD 사용기 (0) | 2018.10.17 |
가격이 깡패다! 마이크론 BX500 120GB SSD 필드테스트 (0) | 2018.10.05 |
Blue의 명성 그대로 이어간다. WD Blue SSD 필드테스트 (0) | 2018.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