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닉스 WARP GX1 SSD 소개
이번 시간에 소개할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WARP GX1 SSD입니다. 마이크로닉스에서 SSD가 나온다고? 라는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케이스와 파워로 유명한 마닉이지만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등 다양한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고 있고 기존에서 PNY 브랜드의 저장장치들을 유통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워프(WARP)라는 브랜드로 새로운 SSD를 선보였습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WARP SSD는 3개이며 M.2 NVMe SSD 두개 / 2.5인치 SATA SSD는 한개입니다. 제품의 등급에 따라 파란색(GX1)과 초록색(BX1, B1)으로 구분을 하고 있으며 파란색은 컨트롤러에 디램이 탑재되어 있고 초록색 제품들은 디램리스 제품입니다.
M.2 NVMe = GX1 (디램), BX1 (디램리스) / 2.5" SATA = B1 (디램리스)
WARP GX1 SSD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실리콘 모션의 컨트롤러를 탑재했으며 TLC 기반의 NVMe SSD로 스펙상 크게 눈에 띄는 부분 없이 무난한 수준의 제품입니다. 스펙상으로 무난한 수준이였지만 고객지원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조금 줄어든 3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SSD의 경우 특정 제품을 제외한다면 대부분 5년간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제품의 최저 가격은 80,500원으로 디램을 탑재한 제품들중에서는 상당히 낮은 가격입니다. 최저가는 아니지만 국내에 정식으로 유통되는 제품들로만 본다면 순위권에 들 정도로 낮은 가격입니다. 그럼 얼만큼의 성능을 보여줄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과 외형
파란색으로 제품을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박스 위/아래로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SSD에 방열판 부착하기 위해서 제품의 스티커를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모든 브랜드가 동일하게 적용는 부분입니다.)
■ SSD의 장착과 확인
M.2 슬롯에 장착하기전에는 해당 포트의 NVMe / SATA 지원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치관리자에서 WPGX1(WARP GX1)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저장 장치들은 별다른 과정없이 Windows 탐색기에서 바로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내장으로 사용되는 제품들은 처음 장착시 디스크 관리자에서 새로운 볼륨으로 디스크를 할당해주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할당을 하게 되면 Windows 탐색기와 S/W에서 SSD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닉스 WARP GX1 SSD를 테스트할 시스템 사양과 벤치마크 S/W는 아래의 같습니다.
Crystal Disk Mark / AS SSD / HD Tune Pro / 나래 더티 테스트
측정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의 경우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ryatal Disk Mark Benchmark
Crystal Disk Mark를 4번 측정한 결괏값의 평균입니다.
읽기 속도는 좋은 편이였으며 특히나 일반적인 사용시에 가장 크게 체감되는 4K속도가 상당히 인상적이였습니다. 반면 쓰기 속도는 읽기에 비해 조금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비슷한 스펙의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아도 역시나 읽기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AS SSD Benchmark
이유를 알 수 없지만 AS SSD 테스트에서 4K-64Thrd 항목만 성능이 3-40%정도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테스트를 여러번 돌려봤지만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순차 읽기나 4K에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4K-64Thrd(읽기/쓰기)에서 낮은 수치를 기록해서 전체적인 스코어 역시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ccess Time은 낮을 수록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다른 제품들과의 비교에서도 읽기부분에서는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4K-64Thrd(쓰레드) 부분에서는 왜 이렇게 성능이 뚝~~ 떨아지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 HD Tune Pro Benchmark
HD Tune Pro 테스트에서는 속도가 출렁거리지 않고 일정하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ccess Time은 낮을 수록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최대 / 최소 / 평균 모두 일정한 속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ccess Time은 삼성이나 WD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였습니다.
■ 나래온 터티 테스트
SSD의 모든 구간(용량)을 모두 테스트하는 나래온 더티 테스트 시간은 19분대를 보여주었습니다. 디램의 캐싱 구간을 넘어선 지점과 35% 구간에서 한번 더 속도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래 더티 테스트는 시작부터 끝날때까지의 모든 구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일부 벤치에서 나래 테스트시 전체 테스트를 하지 않고 일부 구간만을 보여주는데 이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제품 리뷰에서 나래 테스트의 일부 구간만 테스트하거나 중간에 멈춘 사진만을 보여준다면 해당 SSD는 성능이 아주 낮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LC를 사용한 제품이나 일부 디램리스 제품의 경우 속도때문에 테스트 한번하는데 한시간이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
테스트 시간이나 평균 속도 50%미만 구간이 조금 높은 편이지만 제품의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단점으로까지 여길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교를 하는 WD SN750이나 삼성 EVO Plus 제품과 가격대르 다르니까요.
그래프 상으로는 마이크론 P5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탁월한 성능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512GB 기준 8만원이라는 제품 가격을 생각한다면 준수한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가장 놀랐던 부분은 온도였습니다. 나래 테스트를 기준으로 별도의 방열판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풀로드시 최대 71도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메인보드의 방열판을 장착하게 되면 이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로닉스 WARP GX1 SSD 정리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의 새로운 제품인 WARP GX1 NVMe SSD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벤치 프로그램으로 실제 테스트를 해보니 읽기 속도는 스펙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무엇보다 4K 읽기 성능이 가장 인상적이였습니다. 읽기 속도가 제 예상보다 더 좋게 나와서인지 반대로 쓰기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제품이라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니 다른 SSD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은 아니였지만 8만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제품이였습니다. 한줄로 요약한다면 "준수한 성능에 저렴한 가격"이 될거 같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 그리고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빠른 읽기 속도 (순차 / 4K)
2. 풀로드시 높지 않은 온도
3. 저렴한 가격
단점
1. 읽기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쓰기 속도
2. 3년의 고객지원
"이 사용기는 마이크로닉스로부터 해당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드웨어 & IT > 저장장치 (HDD, SS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QLC. 인텔 670p M.2 NVMe SSD (0) | 2021.05.23 |
---|---|
작고 빠르고 편리하게. 마이크론 Crucial X6 외장 SSD (0) | 2021.05.06 |
크기, 성능, 가격, 안전까지 다 갖춘 ADATA HV320 외장 HDD (0) | 2020.12.31 |
마이크론 P5 SSD 그램(gram) 노트북에 사용하기 (0) | 2020.12.13 |
더 빠르고 안전해진 WD NEW My Passport NVMe SSD (0) | 2020.11.11 |